안녕하세요!
오늘은 승리의 여신 니케 5월 개발자노트가 올라와서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지난 3월 이후 오랜만에 발행된 개발자노트입니다.
최근 승리의 여신 니케 중국 서버가 오픈하면서 기존 글로벌 서버 쪽에서 굉장히 말이 많이 나왔습니다. 가령 로딩 속도가 훨씬 빠르다던지 등의 최적화 문제와 100% SSR 몰드라던지, 니케 스킬이 다르다던지 기존 글로벌 서버에는 없거나 하는 방향으로 바뀌었습니다.
이번 개발자노트도 그러한 부분을 신경 쓴 듯한 내용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럼 관련 내용 함께 확인해 보시죠!
1. 최적화 문제
1-1. 로딩 속도 개선
개발진도 로딩 속도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지해왔을 겁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개발 우선순위를 낮게 생각하고 방치했던 것 같은데, 중국 서버는 로딩 속도가 굉장히 빠르다 보니 이렇게 되는 것을 그동안 왜 방치했는가에 대한 의심이 확신이 된 것이 문제라고 보입니다.
이러한 민심을 뒤늦게 깨달은 것 같습니다. 먼저, 게임 실행 시 검은 화면이 오래 지속되던 문제를 6월 개선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검은 화면은 기기에 따라 최소 27초에서 최대 141초 이상의 단축된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애셋 다운로드 단계(5/7)에서의 지연 현상은 5월 1차 개선을 해서 3~6초 정도 로딩이 줄었고 11월 이내 2차 개선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로비 진입 단계(2/2)의 지연 현상은 7월 중 개선을 목표하고 있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로딩 중 업데이트 팝업이 나왔을 때 로딩이 안 되는 문제가 있는데 이 부분도 함께 개선해 주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가뜩이나 로딩이 길어서 켜놓고 놔두는데, 팝업 때문에 로딩이 안 돼있는 걸 보면 화가 납니다.
1-2. 용량 개선
승리의 여신 니케는 오픈월드 게임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모바일 기준 용량이 약 12GB에 이르는 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용량 문제를 그래픽 퀄리티의 저하 없이 현재의 절반 수준으로 줄이는 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고 합니다. 장기적으로는 리소스 분할 관리 시스템을 도입해서 버전이 업데이트되더라도 용량이 지나치게 늘어자니 않도록 구조 자체를 바꿔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2. 콘텐츠 개선
2-1. 유니온레이드 하드모드 편의성 문제
유니온레이드 하드모드가 문제가 많았죠. 순차적으로 개방되는 바람에 소위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는 유저들이 굉장히 힘들었습니다. 이제 앞으로는 모든 보스를 동시에 개방, 플레이 순서를 기다리지 않고 바로 즐길 수 있도록 변경된다고 합니다. 5월 30일부터 시작하는 유니온 레이드부터 적용된다고 합니다.
2-2. 협동작전 개선
협동작전은 일반모드와 도전모드 두 가지로 나눈다고 합니다. 먼저 일반모드는 자동 전투가 제공되고 9단계를 달성하면 해당 보스가 즉사 패턴을 바로 사용하게 됩니다.
도전모드는 기존에 하던 것과 동일한 모드인데, 랭킹에 도전할 수 있고 몇 가지 보완 시스템이 추가된다고 합니다. 첫 번째 보완 장치는 일정 시간 조작이 없는 경우 해당 인원을 전투 중 제외하는 기능이고, 두 번째로는 유저 신고 기능이 추가된다고 합니다.
협동작전 재화 수급량 개선 작업이 함께 이루어지고 해당 재화를 장비 아이템과 관련된 상품, 크래딧 등과 교환할 수 있도록 상품을 추가한다고 합니다.
2-3. 지상콘텐츠
계속 언급되고 있는 지상 콘텐츠입니다. 지상 콘텐츠는 육각 타일을 베이스로 구축된 3D 월드 콘텐츠로 SD 캐릭터로 부대를 편성하고 이동하며 맵 곳곳을 탐험하게 됩니다.
전투는 온전히 시뮬레이션으로만 진행되어 스트레스를 최소화한다고 합니다. 부대편성에서 오는 전술적인 측면의 재미는 강조하였습니다. 로드급과 보스급 랩쳐와의 조우는 장판 기믹이 존재해서 간단한 조작과 전술적 재미를 극대화한다고 합니다.
지상 콘텐츠는 아쉽게도 내부 검증을 좀 더 진행하기 위해 2분기에 출시되지 않고 조금 지연될 수 있다고 합니다.
3. 편의성 개선
3-1. 일일 플레이타임 개선
일일 플레이타임을 미션 간소화를 통해 진행했지만 더 개선한다고 합니다. 최종 목표는 신규 콘텐츠가 추가되어도 현재의 일일 플레이타임을 좀 더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압축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아마 지상 콘텐츠 등이 추가 됐을 때 부담을 느끼지 않는 정도를 이야기하는 것 같습니다.
3-2. 상점 일괄 구매 기능 추가
장바구니 형태로 일괄로 구매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된다고 합니다. 일괄 구매는 6월 중 업데이트된다고 합니다.
4. 마치며
중국 버전 오픈과 관련해서도 내용을 남겼는데, 서로 다른 두 버전이 각자의 방향으로 성장해서 차이점 들을 서로 풍요롭게 하고 싶다고 얘기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유저들이 그동안 많은 불만을 얘기했던 시스템들이 중국에만 반영되어 있는 것들이 글로벌 서버 유저들이 화가 난 이유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개발자 입장에서는 별 것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유저들이 느끼는 차이는 생각보다 큽니다. 로딩 속도 때문에 니케를 못하겠다는 유저도 꽤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잘 듣고 먼저 개선해 준다면 지금도 좋지만 더 좋은 개발진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도 들어가서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개발자 노트】 2025년 5월 : 승리의 여신: 니케
안녕하세요, 승리의 여신: 니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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